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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도슨트 뜻 -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처녀들 작품 분석 입체주의의 의미

by trip-guide-diary 2025. 5.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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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체주의의 의미, 입체주의의 특징

■ 「큐비즘」, 「입체파」라고도 불리는 「입체주의」는, 20세기 초두(14) 프랑스에서 등장한 미술사조입니다. 입체주의는 인상주의 미술의 색채 중심의 가벼운 감성과 야수파와 표현주의를 대체하는 원색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에 반기를 가지고 자연 고유의 본질과 내면의 깊이를 탐구합니다. 규범인 콘트라스트법과 원근법은 입체주의 미술을 표방한 피카소나 브락 등의 예술가에 의해 물려 대상의 완전한 모습을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겹쳐서 표현하는 재점(복수 시점)적인 특징이 입체주의 미술에 새롭게 나타난 특징입니다. 입체주의는 미술 작품을 대상의 묘사라는 한정된 범위에서 진행하고, 예술 작품 자체에서 볼 수 있도록 재구성적인 측면을 부각했다는 점에서 미술사적인 의의가 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1907) 작품 분석

■ 1907년 피카소가 완성한 <아비뇽의 처녀들>은 입체주의의 시작을 알리는 20세기 현대미술의 중요한 작품입니다. <아비뇽의 처녀들>, (Les Demoiselles dAvignon), 1907, 캔버스에 유채, 2 x 2 cm, 미국 뉴욕 현대 미술관 MoMA 소장.

 

▲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1907)은 인체 자세와 작품 구도에서 세잔느의 <5명의 목욕하는 여성들> 그림 속 누드 여성들과 형태가 상당히 비슷하다. 우선, 세잔의 작품의 중앙에 앉아 있는 여성은, 피카소의 그림의 우하에 앉아 있는 여성의 자세와 닮았습니다.이 두 가지의 차이는, 세잔의 작품은 전통적인 콘트라스트법에 근거해 양감 표현이 눈에 띄면, 피카소의 작품은 여성의 얼굴의 형태에 정면과 측면이 혼재하고 있어도 둘째, 세잔의 작품의 가장 왼쪽에 서 있는 여성은 피카소의 그림의 왼쪽에 서 있는 인물의 자세와 비슷합니다. 셋째, 세잔의 그림 위에 한가운데 팔을 올리고 몸을 감싸는 인물은 피카소의 그림 속에 서 있는 두 여자의 팔의 움직임과 비슷합니다. 넷째, 세잔의 그림의 오른쪽 가장자리에 서 있는 여자는 피카소의 그림의 오른쪽 끝에 서 있는 여자, 마치 두꺼운 마스크를 사용한 마스크 이미지를 한 사람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잔느와 피카소의 그림 속 인물 자세를 비교했을 때와 비슷한 형태로 보고, 피카소가 세잔느의 <5명의 목욕하는 여성들> 작품을 이미 알고 그림을 그리고 있다 다만 피카소는 <아비뇽의 처녀들> 남성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그가 세잔느의 작품을 일반적으로 모방해, 따랐다고 판단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그가 남긴 몇 가지 묘화 습작은 당시 피카소가 <아비뇽의 처녀들>을 완성할 때까지 얼마나 고생했는지 추측합니다.

 

<아비뇽의 처녀들 연구> (Les Demoiselles dAvignon etude), 1907년, 종이에 잉크, ×9 cm, 프랑스 파리 피카소 미술관 소장.

 

▶ 초기 스케치 그림을 보면 5명의 여성 외에 2명의 선원 모자를 쓴 남자가 함께 그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 연구> (Les Demoiselles dAvignon etude), 1907, 종이에 목탄과 파스텔, 스위스 바젤 미술관 소장.

 

<앉은 알몸의 여성> (Femme nue assise), 1907, 종이에 목탄, x cm, 개인 소장.

 

<팔을 올리고 있는 누드 (아비뇽의 댄서)>, 1907, 캔버스에 유채, 사이즈 미확인, 개인 소장.

 

<아비뇽의 처녀들 연구> (Les Demoiselles dAvignon etude), 1907, 패널에 유채, × cm, 개인 소장.

 

▲ 피카소의 원래 계획은 알레고리즘을 담은 그림이었습니다. <아비뇽의 처녀들 연구> (Les Demoiselles dAvignon etude), 1907년, 종이에 수채화, ×21 cm, 미국 필라델피아 미술관 소장.

 

▶ 피카소는 2명의 남성을 그림에서 제외하고 5명의 누드로 작품을 완성시킵니다. <숲에서 입욕하는 여성들> (Baigneuses dans une foret),1908, 캔버스에 유채, x cm, 개인 소장.

 

(10) <숲속의 누드>(Nu dans une foret), 1908, 캔버스에 유채, 185 x 108 cm,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미술관 소장.

 

▶피카소는 <아비뇽의 처녀들> 작품 완성 후에도 끊임없이 본인의 새로운 조형 스타일을 구축해 갔습니다. 세잔느는 자연의 모든 형태를 원뿔, 원통, 구로 정의한 것으로부터 더욱 진행되었고, 피카소는 형태와 공간의 개념에 더욱 집중했다. 파편화되어 공간에 자연스럽게 침투하는 분석적 입체주의, 분석적 큐비즘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파블로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 작품의 전개 과정과 입체주의의 의사에 대해 봤습니다. 하나의 대작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양의 그리기와 연구를 선행해야 한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다음 번에 파블로 피카소의 분석적 입장도 같은 시기에 활동한 조르주 브락의 분석적 입장도 어떤 공통점과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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